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계적 초 인플레이션,인플레이션이 무엇인가?

by 이슈대대장 2024. 5. 10.

코로나 팬데믹 이후 물가 상승률이 전세계적으로 치솟으면서 단순한 인플레이션을 넘어 초 인플레이션이라는 단어가 생겨났을 정도로 경제 상황이 악화되고 있습니다.비단 우리나라 뿐 아닌,아르헨티나의 경우 물가 상승률이 200%가 넘었다고 합니다.인플레이션이란 무엇인지,인플레이션의 종류와 지금 우리가 겪는 인플레이션은 어떤 원인이 작용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인플레이션

인플레이션은 일반적으로 물가 상승을 나타내는 경제 현상을 말합니다.즉,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동일한 재화나 서비스를 구입하기 위해 필요한 비용이 증가하게 되는데요,이런 인플레이션 현상은 경제의 여러 요소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특히 수요와 공급에 의해서 물가가 좌지우지 된다고 보면 됩니다.가령 수요가 너무 많아 공급량이 따라가지 못할 경우 시장에서 물건이나 서비스의 가격이 상승하게 되며 지속적으로 현상이 유지된다면 경제 악화를 초래하고 그와 반대로 수요가 적고 공급이 과도하게 많게 되면 잉여 생산물이 많아지기도 하며,수요가 줄어들었다는 현상 자체가 경제악화 현상을 가르킬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종류

1.물가 인플레이션

모든 재화와 서비스의 가격이 증가하는 인플레이션

 

2.잠재적 인플레이션

재화나 서비스의 생산 비용이 상승하여 그 결과로 물가가 상승하는 것

 

3.수요 측면 인플레이션

소비자들이 재화나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그 결과로 물가가 상승하는 것

현재 세계적 인플레이션

현재 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인플레이션은 수요 측면 인플레이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코로나 팬데믹 시기 이후 세계 정부가 화폐를 과도하게 찍어내어 소비자의 소비를 유발하게 함으로써 경제 회복을 촉진하게 되었습니다.

경제에 더 많은 돈을 흘려보내고,소비를 촉진하여 생산자들이 가격을 올려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맞추려고 한 것이 물가상승의 결과를 초래한 것 입니다.세계적인 화폐로 통용되고 있는 달러를 사용하는 미국에서도 코로나 팬데믹 당시 이러한 정책을 활용했기에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였고,달러가 아닌 다른 화폐를 사용하는 국가들은 미국의 달러보다 화폐가치가 더 큰 폭으로 떨어져 현재와 같은 고금리 현상을 초래하였습니다.

세금과 화폐발행의 연관성?

이러한 통화 정책은 정부의 세금 정책과 연관이 깊은데요,만약 정부에서 세금을 인상하게 된다면 소비자들의 소비와 투자가 저하 될 수 있습니다.그래서 정부는 세금을 인상하는 방법 대신 화폐 공급을 더 증가시켜 소비자의 소비력을 촉진시킺만 소비자의 소비력이 증가함과 동시에 물가가 인상됨으로써,정부로 들어가는 화폐의 금액이 더 증가되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경제 구조라는게 참 간단하지만 여러 요인들이 상호작용하면서 복잡해지는 것 같습니다.물가의 인상이 세금 인상과 같은 효력을 발생시킬 수 있다는걸 이제 알게 되었네요.코로나 팬데믹 당시 뿌렸던 화폐나 재난지원금 같은 정책들이 마냥 좋았던게 아닌 것을 조금 더 명확하게 알 수 있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