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삶을 편하게 해주는 쿠팡,마켓컬리 등 이커머스가 열풍인 요즘,이제는 중국 이커머스인 알리익스프레스가 많이 홍보되며 또 많은 사람들이 이용을 하고 있는데요.알리익스프레스의 경우 배송은 조금 늦지만 가격이 많이 저렴하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하지만 가격경쟁 자체가 안되고 있기에 국내 중소기업은 막심한 손해를 보고 있다고 합니다.
알리익스프레스
중국의 인터넷 기업인 알리바바 자회사가 운영하는 전문 사이트 입니다.아직까지 국내에서는 쿠팡,마켓컬리라는 거대한 이커머스가 존재하기에 모르는 사람도 많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쿠팡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으며 배우 마동석을 광고 모델로 섭외하는 등 빠르게 치고 올라오고 있습니다.이에 쿠팡은 알리익스프레스를 견제하기 위해 전국민 대상으로 무료 로켓 배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에 알리익스프레스 또 한 수수료 면제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비교가 안되는 가격 경쟁
알리익스프레스는 가격 자체가 국내 기업들과 경쟁이 되지 않습니다.대표적인 예시로 욕실 자재 업체에서 세면대 수도꼭지를 판매할 때 공장에서 가져오는 단가가 3만5천원이라면,알리익스프레스는 1만5천원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업체가 도매 가격을 그대로 가져와도 2만원이라는 차이가 발생하는 것이며 비슷한 사례로 국내 320개 회사가 중국 이커머스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다고 발표 했습니다.
피해 사례
1.국내 기업의 제품이 중국 이커머스 사이트 안에서의 가격 경쟁이 되지 않는다.
2.중국 이커머스에서 싸게 들여온 제품을 국내에서 재판매 하는 실정에 기업들은 경쟁력은 더욱 떨어지고 있다.
3.지식재산권의 침해를 받고 있다.
소비자들의 달라진 인식
불과 몇년 전만 하더라도 "made in china"라고 하면 사람들은 거부하는 경향이 있었지만,현재는 중국의 기술이 발달 한 것도 있지만 지나치게 물가가 올라가고 국내 제품들의 가격이 지속적으로 올라가고 있기에,사람들은 품질이 엄청 뛰어난 제품을 구매 하려 하기보다 값 싼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생겨나면서 국내 제품들이 나설 자리가 없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전망은 어떨까?
기업의 전망은 밝고,소비자들에게도 엄청난 이익이지만,장기적 관점으로 보았을 때 이러한 중국 기업의 한국 경제 교란이 지속되게 된다면,관세나 법적인 테두리 안에서 중국산 제품 또한 가격이 올라갈 것이라 전문가는 의견을 내놓고 있습니다.이런 문제 때문에 현재 정부는 해외 직구 종합대책에 중소 기업 보호 방안도 포함할 계획이라고 발표 하였습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이 지속된다면 소비자들만 죽어나가는 것 아닐까요.국민들이 경기 침체에 대한 관심을 지속적으로 가지며 정부와 함께 해결 방안을 강구 한다면 더 할 나위 없겠지만,기업의 이익과 국민의 이익 추구에 있어서 견해 좁혀지지 않는다면 이러한 악순환은 계속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