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2023년 청년을 위한 정부 사업으로 청년 월세 지원금 제도가 시행 되었죠.올해 24년 4월부터 다시 신청이 시작되는 청년 월세 지원금!여러 매체에서 만 19세-34세 미만 무주택자 라면 누구든 받을 수 있다고 광고를 하고 있지만,실상 조건은 꽤나 까다롭기에 한번 수령 조건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정리 해보겠습니다.
청년 월세 지원금
청년 월세 지원금은 대한민국 정부가 청년층의 주거 안정을 돕기 위해 제공하는 지원 제도입니다.
청년 월세 지원금 혜택
청년층이 월세로 거주하는 경우 월세의 일정 비율을 정부에서 지원 해주는 제도이며,월세를 지원 받는 청년들의 주거 안정성을 높이고 월세 부담을 줄여 청년층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 시켜 주려는 목적으로 시행한 정부 사업 입니다.
지원대상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의 청년층이 주민등록등본 상 부모와 독립하여 살고있는 1인 가구여야 하며 청약통장을 가지고 있는 중위 소득 60%미만의 청년들이 지원 받을 수 있는 정부 사업입니다.
중위 소득 60%?
2024년 기준으로 1인 가구의 중위소득 60%는 1,337,067 원 입니다.
신청방법
1.인터넷 신청
서울시 기준 서울 주거 포털을 방문하여 청년 월세 지원란에 온라인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2.방문신청
주거지 주변의 행복 복지 센터를 방문하여 신청 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지원 조건
많은 분들이 가장 많이 헷갈려 하기도 하며,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지원 조건 입니다.한번 잘 살펴보고 자신이 정부 사업 조건에 부합하는지 잘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1.보증금 5천만원 월세 70만원 미만
작년에 이 사업을 시행 할 때는 월세 60만원 미만 청년들만 지원 할 수 있었지만 24년에는 월세 70만원 까지 한도가 올라간 모습 입니다.
2.만약 70만원이 넘는다면?
정말 만약에 그럴 일은 정말 희박하지만 보증금을 월세로 환산한 금액과 월세를 더한 금액이 90만원을 넘지 않는다면 지원 가능합니다.
3.청년 1인 가구 중위소득 60%미만,재산 1억 2천만원이 넘지 않는 청년
24년 기준 중위소득 60%이하는 1,337,067 원 이며 재산은 1억 2천만원 이하여야 지원 가능합니다.이때 기준이 되는 재산은 금융 재산이 아니며,보증금 부채는 차감 되어 계산 됩니다.
4.중위 소득 60%가 넘는다면?
근로,사업 소득은 30% 공제 되어 소득 계산이 들어가기 때문에 60%가 넘어도 포기하지 말고 계산하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5.원가구 소득재산
원가구란 청년 가구와 부모를 포함한 가구를 말합니다.본인 포함 원가구의 세대원 수에 부합하는 중위소득을 확인하고 기준 중위소득 100%이하,재산 4억7천만원 이하의 독립한 청년들이 받을 수 있습니다.
6.원가구의 소득과 재산을 확인하지 않는 경우
-30세 이상의 청년
-혼인 했거나 자녀가 있는 경우
-30세 미만이지만 중위 소득 50%이상의 소득 활동을 하고 있는 경우
위 3가지 경우에는 부모님의 소득과 재산은 조사하지 않습니다.
지원이 불가능한 경우
1.주택 소유 및 분양권 소유자
2.부모,형제 등 2촌이내 관계를 가진 사람과 계약
3.공공 임대주택 거주
4.청년 월세 지원을 이미 받고 있는 경우
여러분의 소득을 잘 확인 해 보시고 지원조건과 지원이 불가능한 경우도 잘 확인해 보시고 국가에서 주는 지원금 놓치지 마세요!
현재 중위 소득 기준으로 인해 조금 논란이 일어나고 있는 정부 사업이지만,항상 그러하듯 정부 사업 자체가 어느정도 기준에서 위로 벗어나 있는 사람들을 지원하기 보다 최저임금 기준 소득 수준에 가까운 사람이나 그에 미치지 않는 국민들을 지원하는 사업을 추진하기 때문에 꽤나 복잡하고 생각보다 낮은 소득 기준이 잡혀 잡음이 많이 들리는 것 같습니다.이런 정부 사업 홍보를 조금 더 명확하고 자세하게 다뤄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